pc에서 안드로이드 사용 방법
AVD

pc에서 안드로이드 사용 방법

공유하기

PC에서 가상 안드로이드 환경을 만드는 것을 AVD(Android Virtual Device)라고 하죠. 이렇게 pc에서 안드로이드 사용 할수 있게 환경을 만드는 것은 모바일 게임을 할 때나 모바일 앱을 pc에서 사용할때도 좋지만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을 제작할때도 유용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AVD는 기본적으로 속도가 느리고 물론 빠르게 하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그렇게 해도 좋은 AVD프로그램들에 비해 느린 편이기 때문입니다. 안드로이드폰이 없는 경우에는 가상 안드로이드 환경을 만들어서 테스트하는 것도 좋을 거에요.

pc에서 안드로이드 사용하는 방법 여러분도 많이 아시겠지만 혹시 모르시는 분도 계실까봐 소개해 드립니다. 그 중에 별플레이어, 블루스택, 녹스 등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죠? 이번엔 몇 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보여드리고 장단점과 함께 약간의 후기를 적어 드리겠습니다.

가상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1.녹스

공식 홈페이지 링크: https://kr.bignox.com/

위의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다운로드 버튼이 바로 보입니다. Mac의 경우엔 그 밑에 있는 Mac버전을 누르시면 됩니다. 설치는 그냥 다음만 누르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으니 이 부분은 패스할게요.

아이콘
nox-설치시-생성되는-아이콘
nox-설치시-생성되는-아이콘

설치가 끝나면 위와같은 아이콘이 두개 생길거에요.

Multi-Drive

왼쪽은 Multi-Drive인데 이곳에서 가상장치를 여러개를 만들어서 동시에 여러개를 실행하는게 가능합니다. 오른쪽 아이콘을 누르면 첫번째 앱플레이어만 실행되기 때문에 저는 항상 Multi-Drive아이콘을 눌러서 실행시킵니다.

멀티드라이브-실행
멀티드라이브-실행
앱플레이어 추가

아래쪽에 보시면 파란 앱플레이어 추가 버튼이 보이시죠? 저 버튼을 눌러주세요.

앱플레이어-추가
앱플레이어-추가

누르시면 이렇게 안드로이드 버전 몇가지가 표시될거에요. 아무거나 누르셔도 상관 없습니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어플은 예전 버전도 지원해주기 때문에요. 저는 5.1.1로 눌러보겠습니다.

추가된-앱플레이어
추가된-앱플레이어

누르시면 이렇게 뭔가 하나가 생겼죠? 저 새로생긴 줄의 맨 앞에 써진 NoxPlayer가 앱플레이어 이름인데 더블클릭하면 이름을 바꿀수도 있습니다. 앱플레이어를 여러개 생성 하는 경우에는 이름을 바꿔서 관리하면 편하실거에요.

녹스-설정
녹스-설정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시면 설정도 가능한데 별 상관없으시면 기본으로 놓고 쓰셔도 아무 지장 없습니다.

앱플레이어 실행
추가된-앱플레이어

여기서 오른쪽에 보면 세모 모양이 있는게 플레이어 시작버튼이에요. 저것을 눌러주세요

실행된-안드로이드-가상-장치
실행된-안드로이드-가상-장치

실행시키시면 이렇게 안드로이드 화면이 나올거에요. 인터넷 아이콘 옆에 보면 Tools라는 폴더가 있는데 이것을 누르고 내려보면 Play스토어가 있어요 여기 들어가셔서 원하시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셔도 됩니다.

apk파일이 있을 경우 아주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apk파일을 선택해서 그냥 끌어다가 화면에 올려놓으면 설치가 됩니다.

apk-추가-버튼
apk-추가-버튼

아니면 오른쪽에 빨간 박스로 표시한 apk라고 써진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선택하면 설치가 됩니다.

nox의 장점은 기본 프로그램 용량이 350m로 작은 편이고 설치도 쉽고 multi-drive를 이용해 여러 플레이어를 쉽게 관리하고 실행시킬 수 있는 것이 장점이에요. 또 apk설치도 간편한 것이 장점입니다. 실행시키는 동안 게임이 자꾸 설치되는데 그것 때문에 용량이 계속 늘어날수 있어요. 그래서 중간중간 앱을 지워주거나 앱 플레이어를 삭제하고 새 앱플레이어를 만드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금방 만들어지고 apk파일만 있으면 설치도 금방 되니까요.

2.블루스택

공식 홈페이지 링크: https://www.bluestacks.com/

블루스택은 설치파일만 500메가 이상입니다. 그리고 설치하는 중에 여유공간 5G까지 필요하네요. 설치 직후 설치된 폴더가 차지하는 용량은 1.8G로 nox와 그리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아이콘
블루스택-아이콘
블루스택-아이콘

블루스택도 설치하면 nox처럼 BlueStacks Multi-Instance Manager라는 아이콘이 생기고 이것을 실행시키면 여러개의 안드로이드 가상 장치를 띄울수가 있습니다.

BlueStacks Multi-Instance Manager
BlueStacks-Multi-Instance-Manager
BlueStacks-Multi-Instance-Manager

아래쪽에 새 인스턴스를 누르시면 여기서는 설정에서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옵션을 선택가능합니다. 그리고 추가된 인스턴스 오른쪽에 있는 바란색 시작버튼을 누르시면 창이 하나 더 뜨면서 안드로이드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디스플레이
설정-디스플레이
설정-엔진
설정-엔진
블루스택-실행-화면
블루스택-실행-화면

블루스택도 마찬가지로 apk파일을 드래그만하면 어플리케이션 설치가 됩니다. Google play 스토어도 첫 화면에 있네요.

마무리

pc에서 안드로이드 사용 방법 어렵지 않죠? 그저 프로그램 하나만 설치하면 끝 입니다. 일단 오늘은 두개의 AVD만 사용한 후기를 적고 다음에 다른 AVD를 더 설치하고 비교해서 상세히 적어서 업데이트를 하겠습니다.

녹스:
플레이어 생성시 용량이 표시됨, 플레이어 생성시 기본용량 300~400메가
안드로이드 버전 선택 가능,
여러 어플 실행시 안드로이드폰과 같이 홈키를 눌러 컨트롤

블루스택:
플레이어생성시 용량이 표시안됨, 플레이어 생성시 기본용량 900메가
안드로이드 버전 선택 불가능,
여러 어플 실행시 상단의 탭에서 쉽게 관리 가능

제가 써본 결과 두개의 프로그램 모두 큰 차이는 없어보이고 사용하기도 편했습니다. 다만 블루스택은 개별 플레이어의 용량을 표시해주지 않으니 그게 좀 아쉽네요. 전체 적으론 블루스택이 더 편하긴한데요. 저장공간의 용량이 충분하다면 블루스택을 쓰는 것도 좋을것 같아요.

블루스택의 경우 파트너 프로그램도 운영중이더라구요. 스트리머같은 경우에는 시청자가 해당 앱을 설치하게 되면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 같았어요. 스트리머분들은 블루스택을 사용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수익도 얻을수 있으니까요.


공유하기

댓글 남기기

Close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