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검색 엔진 점유율 에서 전 세계적으로 장악을 하고 있지만 아직 점령하지 못한 4개 국가가 있습니다. 이 네 국가인 한국, 중국, 러시아, 일본은 자국의 검색엔진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자국 검색엔진의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편이었던 네이버가 급격한 점유율 하락을 겪고 있습니다. 2019년 검색엔진 순위는 2년 전과 다르게 빠른 속도로 구글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현재 검색 엔진 순위는 어떤지 알아 보고 네이버가 왜 급격하게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개인적 의견을 첨가해 보았습니다.
2019 검색엔진 점유율
목차
구글이 아직 검색엔진 점유율에서 점령하지 못한 국가가 한국, 중국, 러시아, 일본 입니다.
검색엔진 점유율의 판도 변화
심지어 국내의 경우 2년 전만 해도 네이버의 점유율이 80프로가 넘어갈 정도로 압도적이었습니다. 위 자료를 보면 그 때에 비해 구글이 엄청나게 쫓아 왔음을 느낄수 있네요.
러시아의 경우 yandex, 중국의 경우 baidu, 일본은 yahoo
아시아의 4개 국만 자국의 검색엔진을 더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가 한국 사람들에게는 익숙하고 편리한 점이 많아서 여태까지 높은 점유율을 지켜왔는데 무엇 때문에 갑자기 이렇게 점유율이 낮아 졌을까요?
네이버 점유율 하락의 이유에 대한 생각
그냥 제 생각을 말하자면 네이버의 정책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애드포스트의 경우 수입을 얻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자체 플랫폼인 애드포스만 사용하게 해놓고 구글의 애드센스는 달수 없게 해놨습니다. 그래서 양질을 자료를 올리던 네이버 블로거들이 많이 이탈을 하는게 이유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검색엔진의 목적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을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검색엔진을 통해 얻는 정보들은 대부분 신문기사나 블로그등을 통해서 얻습니다.
블로그를 하는 사람의 목적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지식이나 정보를 올리고 물론 뽐내는 것도 목적일 수 있으나 많은 사람들은 부수적인 수입을 얻기를 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네이버의 애드포스트나 구글의 애드센스, 또는 포스팅을 통한 광고수입 이런 것들을 통해 수입을 얻어야 합니다.
내가 생각하는 이유
1 결국 고퀄리티 글을 쓰는 네이버 블로거들이 네이버 블로그라는 플랫폼을 이탈하고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거 등의 플랫폼으로 옮겨 가면서 생긴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결국 네이버 블로그에 남아 있는 많은 사람들은 양질의 자료 보다 광고글을 많이써서 수익을 얻고 있고 그래서 광고글에 질린 많은 네이버검색 이용자들이 구글로 떠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세대가 바뀌어 가면서 구글이 더 익숙한 세대들이 많아진다면 네이버가 더 점유율을 지키기 어려울 것 같아 보입니다.
2 네이버 검색결과의 질이 낮다. 네이버 플랫폼의 글 위주로 결과로 보여주는식이라 정말 원하는 양질의 자료를 찾기가 쉽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