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워드프레스를 다루기 위한 최소한의 리눅스 사용 팁
이상순블로그-이상한순위-lsrank-워드프레스-최소-리눅스사용팁

워드프레스를 다루기 위한 최소한의 리눅스 사용 팁

리눅스 처음 다룰때 단축키도 모르겠고 인터넷에 자료가 많긴 해서 명렁어만 따라 쓰면 되긴 하는데 vi가 뭔지도 명령어도 모르겠고 힘드신 분들도 있을거에요. 그래서 아주 기초적인 명령어와 사용법을 알려 드리려고 해요.

혹시 ssh접속을 못하신다면 -> SSH 접속 방법

이 정도는 최소한 알아야 편집이 가능한 리눅스 명령어 모음

목차

사실 아래의 명령어라고 쓴 대부분은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에요. vi같은 것도 vi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어떤 파일을 열어라 이런거죠. 리눅스는 맨날 검은화면만 보이죠? 늘 그런것은 아니에요. linux도 윈도우처럼 gui환경이 있어요. 그런데 linux를 사용하는 이유 첫번째가 내가 필요없는건 싹 지우고 정말 최소한의 가벼운 환경에서 작업을 하겠다. 이런 이유가 크거든요. 물론 무료인 점도 있구요. 서버운영하는데 gui는 거의 필요없으니 gui환경은 대부분 구성을 하지 않아요. 그래야 용량도 덜 차지하고 운영체제도 가벼워 지니까요.

그래서 결론은 gui가 없이 어떻게 다루냐? 바로 shell이라는 곳을 통해서 커널(하드웨어 제어하는 핵심 – OS)과 대화를 나누듯이 다루는 거에요. 이 shell에 입력을 넣는 곳이 바로 검은 화면의 터미널이죠.

터미널 명령어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하면 SSH사용해서 SSL인증서 적용하고 기본적인 리다이렉션 처리는 일단 기본이잖아요? 그럴때 터미널에서 cd 정말 많이쓰죠?

cd : 디렉터리를 옮겨다닐때

Change Directory 의 약어입니다.

tab: 자동완성

cd 다음에 뭘 써야 될지 기억이 안날 때 디렉터리 안에 뭐가 있는지 봐야하잖아요? 그럴때 tab키를 눌러주시면 디렉터리 안에 어떤 파일이 있는지 보여줍니다. 그리고 어떤 디렉터리가 있는지 확인하고 그 디렉터리 이름을 써야 들어갈수 있잖아요? 예를들어 bitnami_gdasgsagsa 이런 디렉터리가 있다고 치면 저 단어를 다 치기가 너무 힘들죠?

이때 bi만 치고 tab을 눌러보세요 그럼 디렉터리에 bi로 시작하는 단어가 전부 bitnami라면 단어를 bitnami까지 자동완성 시켜줄거에요. 그리고 다시 bitnami_g 뭐 이정도 까지 치고 tab을 눌렀는데 해당 디렉터리내에 bitnami_g로 시작하는 파일이 한개다 그럼 바로 bitnami_gdasgsagsa로 자동완성을 시켜줍니다. 그래서 리눅스 사용할때 tab키가 아주 중요해요.

경로를 표시하는 기호

./ 이건 현재 경로를 의미해요. cd ./abcd 라고 치면 어떻게 될까요? abcd 디렉터리에 들어가겠죠. 그런데 굳이 현재디렉터리에서 abcd갈때 ./abcd라고는 안치고 cd abcd 라고 치죠. 저게 그래도 알아놓으면 쓸데가 있습니다.

/ 는 절대경로 디렉터리 최상단을 의미해요. 보통 디렉터리 최상단에는 중요한 파일이 많아서 권한이 없으면 작업을 못해요. 잘못건드려선 안되니까요. 그래도 건드려야 할때는 밑에 설명드릴게요.

/C/ 이러면 예를 들어 윈도우로 치면 C드라이브 같은? 그런느낌이라고 봐야하나. 약간 디렉터리 구조가 다르지만 이렇게 설명하는게 괜찮은지 모르겠군요.

이전으로 갈때는 ..

cd .. 이러면 이전 디렉터리로 가지는 거죠.

경로를 잘못들어왔다 싶으면 cd ../(원래가려던 경로) 이렇게 이어쓸수도 있어요.

ls는 현재 디렉터리에 어떤 파일이 있는지 보여줘요.

pwd는 현재 경로를 알려주고요.

처음하시는 분이 헷갈려서 다 다시하겠다 이려면

cd 만 쳐서 home으로 가서 그곳에서 다시 출발하는 것도 좋을 거에요.

명령어 중에 touch라는 게 있죠? touch는 파일을 생성할때 써요.

sudo su : root권한이 필요할때

작업을 하다보면 sudo su 이런거 쓰죠? 이걸 왜 쓰냐면 아무나 막 파일을 수정하면 위험하잖아요? 실수로 중요한 파일을 삭제할수도 있구요. 그래서 일반 사용자로 사용하다가 중요한 파일을 수정해야 할때 sudo su 를 통해 root권한에 준하는 능력을 받게 되는거에요. 그럼 작업이 끝났다 그럼 exit한번 누르면 root권한을 다시 놓고 원래 사용자명으로 돌아가요. 근데 sudo su 해서 root권한을 얻고 su 사용자명 이렇게 해서 다시 원래 사용자명이 나오게도 할수있는데 이렇게 하면 사용자명이 root가 됐다가 다시 사용자명을 얻은거라

자식에 자식에 자식을 만들어 버린거나 다름이 없어요. 이러지말고 빠져나갈때는 exit해주세요.

exit : 쉘을 종료하고 싶을때

쉘을 종료하지 않고 putty의 창만 꺼버리면 그 쉘이 열려있는 상태가 됩니다. 크게 문제가 될건없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서버에 프로세스 하나가 돌고있는 상태 잖아요? 그럼 아무래도 별로겠죠? 그러니 꼭 exit로 종료시켜주세요.

파일 또는 디렉터리를 생성 또는 복사

touch : 파일 생성

mkdir : 디렉터리 생성 make directory의 약어에요.

cp : 파일을 복사할때 사용해요. cp A B 를 하면 A를 B라는 이름으로 복사해 줘요.

오타가 나서 파일 이름을 잘못 생성하거나 디렉터리를 잘못 만들었다! 그럼 두 가지 방법이 있죠 파일 이름을 바꿔주거나 삭제하고 다시 만드는거에요.

파일 또는 디렉터리 삭제

rm 파일명 : 예를들어 rm /abc/a.txt 이러면 /abc/디렉터리안에 있는 a.txt를 삭제해라 rm은 remove의 약어에요.

디렉터리를 지우고싶은데 rm으로는 안되죠?

rmdir 디렉터리명 : 이렇게 하면 디렉터리를 지워줘요. 그런데 rmdir 사용하기 싫다 하면 rm으로도 지울 수 있어요.

rm -r 디렉터리명 : 이렇게 하면 디렉터리를 지워줘요.

그리고 제가 가끔씩 쓰는건데 그냥 아 몰라 다 지워버릴래 그럴땐

rm -rf 디렉터리명 or 파일명 : 싹다 지워줍니다. 실수로 rm -rf /* 이렇게 치면 죄다 지워버려요 조심히 사용하셔야해요.

*을 붙이면 그 안에 있는게 어떤것이든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왠만하면 디렉터리 안에서 안에 있는걸 다 지워야 겠다 싶을때만

rm -rf ./* 이런 식으로 사용해주세요.

vi 명령어

vi란?

vi 또는 vim : 텍스트 편집기에요. vi /abc/a.txt 이려면 /abc/a.txt를 열어서 편집하겠다는 것.

진짜 최소한의 편집기 사용법

vim 은 정말 단축키가 많아요. 이걸 다 알고 익숙해지면 복사하거나 붙여넣고 단어를 찾고 편집하는 작업에서 마우스 사용할때 보다 더 빠르게 편집작업을 할수 있지만 저희가 그렇게 많은 코딩을 하지 않는다면 꼭 이걸 다 알 필요는 없어요. 정말 프로그래머가 아니라 워드프레스를 다루는 사람으로 이것만 알아도 된다 싶은 최소한의 사용법만 알려드릴게요.

편집기에서 처음 글을 쓰려면 방향키로 옮겨다녀도 됩니다.

i :insert 입력 모드

i 키: 글을 추가 하고 싶은 곳에서 i를 누르시면 커서가 입력모드로 됩니다. 그리고 타이핑을 하시고 esc키를 누르면 커서가 입력모드에서 해제돼요.

esc :escape 키는 입력모드에서 빠져나갈때

esc를 누른 상태에서 저장하고 나가고 싶으시다구요?

shift + ; :저장이나 찾기 모드를 사용하러 커서를 창의 맨 아래로 보낼때

shift + ;

를 누르면 커서가 창의 맨 아래로 내려가죠. 그곳 에서 저장이나 찾기 같은 작업을 할수 있어요.

wq! 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강제로 쓰고 저장한다 입니다.

w가 저장이고 q가 종료라 wq면 저장후종료에요. 보통은 저장하고 나갈 때 wq만 누르면 되는데 가끔 파일 수정 중 정상적인 종료를 안하고 나가는 경우 스왑파일이 생성될 때가 있어요 이건 임시파일인데 .swo .swp 이런 이름으로 저장된 파일들이 바로 그런 임시저장된 파일이에요. 이런게 있으면 제대로 wq로 저장이 안돼요. 그럴때 wq! 를 누르고 엔터를 치면 강제 저장후종료가 됩니다.

nano필요없다 vi로 한다

인터넷에 있는 명령어 따라쓸때 nano라고 있잖아요? 이것도 텍스트 에디터에요. 저는 vi가 편해서 nano라고 써져있어도 그냥 vi로 편집하고 종료해요.

그래도 마우스로 복사 붙여넣기를 해야겠다.

그리고 vi 에서 복사 붙여넣기 할때는 꼭 커서를 방향키로 가져다 놓고 그곳에 i를 한번 눌러서 입력모드로 돌려놓고 마우스 우클릭으로 붙여넣기를 해주세요. 그래야 짤리지 않고 제대로 붙여넣기가 됩니다.

vi에서 한줄 또는 여러줄을 복사 붙여넣기 하려면

글에 있는 내용 복사 붙여넣기 : 한줄만 복사하고싶을때는 그 줄에 커서를 가져다 놓고 입력모드가 아니도록 esc를 한번 누른상태에서 yy 이렇게 y를 두번눌러주세요. 그럼 그 줄이 복사가 됩니다. 그리고 붙여넣기 누를때는 p 한번 누르시면 됩니다. 만약 커서가 있는곳으로 부터 4줄을 복사하고싶다. 그러면 4y 눌러서 복사해놓고 붙여넣기 할 곳에가서 p를 누르면 됩니다. 이것도 싫다 하시면 마우스로 드래그 하셔서 복사하고 붙여넣기해도 될거에요. y는 yank의 약어에요 p는 paste의 약어

단어검색

그리고 esc눌러서 입력모드에 나간상태에서 shift + ; 키를 한번 누르면 커서가 맨 밑으로 가잖아요? 여기서 검색도 가능해요 /단어 이렇게 치면 단어가 검색됩니다. 그리고 n을 누르면 다음 단어로 넘어가요.

이 정도만 알아도 간단한 vi편집은 가능하실거에요. 이정도 명령어만 알아도 웬만한 편집은 다 가능하니 이게 능숙해지면 다른 명령어도 한번씩 사용해보세요.

기타 기능

wget : 웹에 있는 파일을 바로 가져오고 싶을때

find : 파일이 어디있는지 찾고 싶을때

grep : 어떤 내용이 써진 파일을 찾고 싶을때

등등 무수히 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이정도만 알아도 기본적인 작업은 하실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해요. 다음엔 더 좋은 기능들을 설명드릴게요.

답글 남기기